1. 사업을 하는데 굳이 특별한 아이템일 필요는 없다.
흔히 사업을 하려면 특별한 아이템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. 그리고 특별한 아이템을 찾는데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할애합니다. 그러고는 그런 아이템은 없다 혹은 못 찾겠다고 합니다. 사실 그런 아이템은 잘 없기도 하지만, 그런 아이템을 한다고 해서 사업이 성공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. 그 아이템이 고객들에게 너무 낯설기 때문이죠. 따라서 이미 고객들에게 매우 평범한 아이템을 하는 게 좋습니다. 너무나도 평범한 아이템을 어떻게 특별한 식으로 풀어낼 것인가? 그 점에 대해서 고민하세요. 요약하면, 평범한 아이템에 고객이 예상하지 못한 미친 디테일이 있어야 합니다.
2. 평범한 아이템 + 미친 디테일
만약 당신이 고객들에게 미친 디테일을 가진 평범한 아이템을 제공한다면 고객들은 당신의 브랜드에 중독이 되기 위해 시작할 겁니다. 기대하지 않았던 평범한 아이템에서 예측할 수 없었던 미친 디테일을 발견했기 때문이죠. 이것이 사람이 중독되는 원리입니다. 이러한 인간의 특성 특대 이용한 것이 도박과 게임입니다. 결괏값을 예측할 수 있는 게임보다 재미없는 건 세상에 없죠. 그러니 사람들이 그렇게나 도박과 게임에 중독되는 것입니다. 반대로, 만약 결괏값을 예측할 수 있다면 사람은 중독이 되지 않습니다. 그러니 고객에게 예측되지 않는 것을 제품으로 제공하세요. 중요한 건 아이템 그 자체가 아닌, 그 아이템을 통해 손님이 예측할 수 없었던 혜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. 그렇기에 사실 아이템 그 자체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. 고객은 기존보다 혜택이 커지면 무조건 주목합니다.
3. Value = Benefit / Cost
가치라는 게 다른 게 아닙니다. Value for Money, 즉 가성비입니다. 고객이 지불한 대가(Cost) 대비 얼마만큼의 혜택(Benefit)이 있느냐. 당신의 브랜드를 굳이 고객이 이용해야 할 가치가 있느냐, 당신 브랜드를 굳이 지인에게 자랑스럽게 알리며 같이 누려야 할 가치가 있느냐, 당신 브랜드를 다음에도 재방문해서 재구매를 할 가치가 있느냐. 입니다. 그렇게 만드세요.
그렇다고 생각 없이 막 퍼주게 되면 안 됩니다. 계속 퍼주게 되면 고객이 이미 퍼줄 것을 예상하기 때문에 더 이상 가치를 느끼지 않습니다.
4. 평범한 아이템을 미친 디테일로 끌어올리는 법
1. 평범한 아이템을 선정한다.
우리 주변에 흔히 접할 수 있는 아주 평범한 아이템으로 선정합니다. 가격은 5천원 이하로. 천원에서 3천원 사이면 더 좋습니다. 그리고 그 비즈니스를 오픈하는데 자본금 3천만원 이하로 할 수 있으면 더 좋습니다. 떡볶이나 붕어빵 같은 거. 그 정도로 쉽고 간단해야 우리가 개입해서 개선할 수 있는 여지가 많습니다.
2. 아이템을 각각의 구성요소로 해체한다.
인스턴트 라면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. 식당에서 나오는 인스턴트라면은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들을 가집니다.
인스턴트인 라면 = 면 + 끓이기 + 육수 + 물 + 면기 + 수저 + 단무지 + 김치 + 밥 + 포장 + 사이드…
3. 아이템을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를 지금 1등보다 1% 개선한다.
면: 라면을 끓이기 전에 전라 레인지에 30초 돌리고 끓이면 어떻게 될까?
끓이기 : 몇 분 끓이는 게 가장 맛있을까?
육수: 육수는 어떤 것을 넣어야 할까?
물: 물은 수돗물을 써야 할까? 아니면 정수기 물을 써야 할까? 이온수를 써야 하나?
면기: 무게가 무겁고 고급스러운 용기에 라면을 담으면 손님들이 30% 더 지불할 용의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.
각 구성요소를 1위 업체들보다 1%씩 더 강하게 개선하십시오.
요약
평범한 아이템을 각 요소로 분해한 후 미친 디테일을 담으십시오. 고객들은 그 디테일에 중독될 것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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